Ever tried, failed. No matter. Try Again. Fail again. Fail better.

Samuel Becktett.

올해는 첫눈이 언제 올까?

Mixed Review; 잡다한 이것저것/MBTI Tip; MBTI 관련

MBTI별 싸운 뒤 행동

[ENFJ] 2024. 6. 8. 10:00
728x90
반응형

1. 싸운 다음날.
밝은 햇살에 눈을 뜨고 개운하게 일어났다.
그들의 빡침과 억울함은 50% 감소되었다.
엄마가 해주는 맛있는 아침밥을 먹고, 급기분 좋아지는게 이 부류다. 하지만 그들은 먼저 연락하지는 않는다. 고의로 그런것은 아니니 바빴을거라 생각해주자. 먼저 연락해 주면 태연하게 답한 후 화해하자고 말할 타입.
→ ESFP, ESTP


2. 싸운 날 절대 일찍 못잔다.
친구가 대체 왜 그런말과 행동을 한건지 곱씹어서 생각해본다. 그러다가 과거로 시간여행 시작함.
당시 그 친구와 맞지 않았던 부분들이나 사건들을 생각하며 '그래.. 얘랑 나랑 원래 잘 안 맞았던거 같다.. 이제는 연끊자' 까지 생각 함. 잠들려고 하는 순간 그 친구와 있었던 좋은 일 들도 문득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간다. 눈물 한방울 또르륵 흘리고 '내 인생 왜이려.' 하다 잠이든다.
→ INFP, ISFP


3. 일상을 무리없이 보낸다.
하지만 머리속에는 싸움이 일어난 사건을 시간순서로 배열하며 갈등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비일상적'인 행동을 한 친구가 어쩌다가 이런지경까지 왔는가 분석중이다.
하지만 결국 이렇게 신경쓰이게 만드는 것에 대해 스스로 반성과 친구에 대한 빡침의 선을 넘나들며 그들의 두뇌 풀가동 중.
→ INTJ, INFJ


4. 싸움의 순간 만큼은 불같이 싸운다.
억울한것도 많고 논리적으로 따졌을때 내가 잘못한것도 있지만 친구도 충분히 잘못했다. 서로 잘못을 인정하고 화해하면 되는데, 상대방이 끝까지 고집을 부리는거 같아서 답답하다. 자신이 내뱉은 말이 너무 심했다고 느껴지는 순간 ~ 한 것은 내가 잘못했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곧 '그런데 너도'가 이어지며 싸움이 반복되나 체력방진으로 화해한다.
→ ENFP, ENTP


5. 조곤조곤 반박한다.
왜냐하면 이때까지 참은게 한둘이 아니었다. 상대가 A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과거 비슷한 사례의 B를 가져와 당시 너도 이렇게 행동했다라고 말해준다. 머리 좋은 몇몇은 정확한 날 짜까지 기억하며 나는 그 당시 네가 이렇게 행동해도 화내지 않았다며 상대방의 내로남불을 탓한다. 일단 화해는 하지만 이 사건은 또다시 기억의 방에 저장되며 다시 소환될 가능성이 높다.
→ ISTJ, ISFJ


6. 싸움도 스피드가 생명이다.
강력하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듣는다. 잘잘못을 순번으로 매겨 반성할 포인트를 짚어준다.
그들이 이렇게 싸움을 일사천리로 처리 하고자 하는 이유는 효율때문이다. 그들에게 싸움은 시간낭비에 가깝기 때문에 '화해'보다는 '해결'이라는 말이 더 어울리겠다.
→ ENTJ, ESTJ


7. 글쎄, 이 사람들이랑 왜 싸웠을까?
이 유형들 은 친구와 싸울일이 잘 없는데 종종파국으로 치닫는 경우가 있다. 갈등해결의 과정에서 감정을 충분히 헤아리지않는 언행을 저질렀을 때 특히 그렇다. 친구가 한 행동자체를 따지기 보다는 이런 행동을 저지른 무례함과 사려없는 언행과 같은 포인트에서 100배 더빡치는 타입이다. 이들에게 영혼없는 사과를 건네었을시 갈등이 더 깊어질 가능성이 높다.
→ ESFJ, ENFJ


8. 손절.
→ INTP, ISTP

728x90
반응형